유산상속비율 기여도의 중요성!

유산상속비율 기여도의 중요성

상속재산으로 인해 가족 간에 다툼이 일어나는 것은 꼭 드라마 속에서만 볼 수 있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실제로도 가족끼리 유산상속, 재산분할 등으로 심각한 다툼이 일어나는 사건이 적지 않기 때문인데요.


유산상속비율복잡한 상속 비율


상속재산분할을 더욱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법적인 절차를 거치는 것이 좋은데, 오늘은 상속재산분할시 중요하게 살펴볼 수 있는 요건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속인의 기여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유산상속비율

상속재산은 피상속인이 상속인에게 계승하는 재산으로 상속인의 기여도에 따라서 유산상속재산의 비율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여도는 사망자의 재산이 늘어나거나 유지되는 데에 기여한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사망한 사람이 살아있을 때 간병, 부양을 하는데 보다 적극적이었다면 가정법원이나 상속인들간의 합의에 의해 인정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병상에 있는 피상속인인 시아버지 또는 시어머니를 지극정성으로 간병을 하였을 때 또 피상속인인 남편의 일을 도와 재산 유지 및 증식에 기여하였을 때와 같이 다른 상속인들과 특별한 차이가 있는 상황에 있어서 기여도가 인정 될 수 있습니다.


상속을 진행할 때 다양한 기준들을 따져보겠지만 기여도가 입증된다면 유산상속에 있어서 유리한 비율을 갖게 됩니다.


상속 기여분이 인정되려면

상속 기여분이 인정되려면 특별한 기여이어야 하고, 기여행위로 인해 피상속인의 재산의 유지 또는 증가가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우자의 가사 노동은 부부의 동거, 부양, 협조의 의무 범위로 특별한 기여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