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향지시등 위반 벌금 (깜빡이 범칙금) 주의하세요

최근 블랙박스를 설치한 차량이 늘어나면서 국민신문고를 통한 각종 교통위반 신고가 꾸준하게 접수되고 있습니다. 접수된 교통위반 종류들은 다양하지만 그 중 많은 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깜빡이를 켜지 않은 '방향 지시등 위반' 입니다.


깜빡이 하나 안켰을 뿐인데 이게 죄가 된다고?


많은 분들이 깜빡이를 켜지 않는게 죄가 되냐고 되물을 수 있지만 방향지시등은 '에티켓'이 아닌 '법적의무'로써 도로교통법 제38조(차의 신호)에 따라 모든 차는 진로를 바꾸려고 하는 경우 손이나 방향지시기 또는 등화로써 그 행위가 끝날 때까지 신호를 하도록 되에 있습니다.


운전을 할 때 없으면 안되는 매우 중요한 장치임에도 최근들어 더더욱 방향지시등을 사용하지 않은 운전자들이 늘고 있는데 이는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운전자분들께서는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방향지시등 위반 벌금은?


보통 경찰 단속을 통해 적발되기보다는 블랙박스를 통해 교통법규 위반으로 신고를 받아 적발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제차신호조작불이행'으로 적발시 벌점 없이 범칙금 3만원이 부과됩니다.


많은 분들이 주위에 차가 없다고 또는 습관적으로 방향지시등(깜빡이)을 조작하지 않고 차선 변경을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경찰의 단속이 아니더라도 어디선가 보고 있는 블랙박스로 벌금을 내게 될 수 도 있고 또 벌금이 아니더라도 자동차 운전은 생명을 담보로 하는 것이기에 교통법규를 지켜 사고없는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